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홈페이지운영방침

기타홈페이지운영방침

개요

목적

이 방침은 경기도용인교육지원청 인터넷 홈페이지의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경기도용인교육지원청 업무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대국민 서비스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.

용어의 정의

  • "경기도용인교육지원청 홈페이지"란 인터넷에 www.goeyi.kr 의 도메인으로 구축한 홈페이지를 의미하며 인터넷에서 경기도용인교육지원청을 대표한다.
  • "홈페이지 운영"이란 홈페이지의 구축, 운용, 개선, 개발, 폐지, 유지관리 등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을 총칭한다.
  • "웹 접근성"이란 장애인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.
  • "자료"란 대국민 서비스를 위하여 홈페이지에 등록되는 모든 내용을 말한다.
  • "게시물"이란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자가 게시하는 모든 내용을 말한다.

적용범위

  • 이 방침은 경기도용인교육지원청 인터넷 홈페이지(이하 "홈페이지"라 한다)의 관리∙운영 업무에 적용한다.
  • 홈페이지 관리∙운영에 관하여 다른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방침에 따른다.

홈페이지 관리체계

관리체계

  • 기획경영과장은 홈페이지의 구축∙운영에 관한 기본사항을 총괄∙조정한다.
  • 홈페이지의 구축 및 효율적인 관리의 책임은 정보화담당(이하 "관리책임자"라 한다)에서 수행한다.
  • 홈페이지의 효율적인 운영의 책임은 메뉴별로 담당부서(이하 "운영담당자"라 한다)에서 수행한다.

관리책임자의 임무

  • 홈페이지 개편 및 구축에 관한 사항
  • 홈페이지 화면재설계, 디자인 변경에 관한 사항
  • 홈페이지 운영 방침에 관한 제∙개정
  • 홈페이지 시스템 관리 및 유지보수
  • 자료 유실에 대비한 주기적인 백업 및 보안대책 강구
  • 그 밖에 홈페이지 관리∙운영 관한 사항

운영담당자의 임무

  • 담당 메뉴의 자료 등록 및 갱신에 관한 사항
  • 담당 메뉴의 자료 보존기간 관리 및 민원처리에 관한 사항
  • 등록된 자료의 저작권 분쟁 예방∙대응 활동
  • 그 밖에 홈페이지 운영에 필요한 자료 요청 시 협조 등

홈페이지 관리ㆍ운영

회원 관리

  • 홈페이지 사용자는 회원과 비회원으로 구분한다.
  • 회원은 관리책임자가 생성한 운영담당자 계정과 용인 관내 학교별 계정이 있으며 개인별 계정 생성은 할 수 없다.
  • 비회원은 홈페이지 공개 게시판 자료 열람이 가능하며, 본인 확인서비스(휴대폰 인증, I-PIN 인증)로 로그인 시 특정 게시판에 글쓰기 권한이 부여된다.

홈페이지 운영

  • 관리책임자는 필요한 경우 홈페이지 운영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.
  • 운영담당자는 홈페이지 내용변경(업무분장, 메뉴 담당자 등) 사유가 발생하면 관리책임자에게 변경 요청하여야 한다. 다만, 관련 문서가 있을 경우 해당 문서를 공람함으로써 요청을 대신할 수 있다.
  • 관리책임자는 요청사항을 홈페이지에 반영함으로써 문서로 기록·보존하지 아니할 수 있다.

서비스의 중단

  • 관리책임자는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홈페이지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중단할 수 있다.
    • 홈페이지 기능 개선을 위한 점검을 할 경우
    • 통신회선, 장비 등 서비스 장애 복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
    • 정전, 천재지변 또는 국가비상사태로 인하여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
    • 기타 서비스 중단이 불가피한 경우
  •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가 중단될 경우 관리책임자는 사전에 중단사유, 중단시간 등의 안내정보를 홈페이지에 게시하여야 한다. 단,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한 서비스 중단은 제외한다.
  • 서비스가 중단된 경우에는 빠른 시간 내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.

메뉴의 설치 · 변경

  • 관리책임자는 홈페이지 이용자의 편리성 제고 및 운영의 효율성을 위하여 홈페이지 메뉴를 신규 설치 또는 변경하여 운영할 수 있다.
  • 새로운 메뉴를 개설하고자 하는 부서는 개설이유, 메뉴의 위치, 화면구성 및 주요내용 등에 관하여 관리책임자와 협의를 거친 후 [별지 제1호 서식]에 따라 관리책임자에게 메뉴 개설을 요청하여야 한다.
  • 관리책임자는 요청사항이 홈페이지 운영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메뉴의 변경 및 개설을 거부할 수 있으며, 외부 전문기관 등에 의한 용역이 필요한 경우 그에 따른 개발 비용 등은 운영담당자가 부담하여야 한다.

메뉴의 폐쇄

  • 관리책임자는 메뉴가 일정기간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을 경우 해당 메뉴의 운영담당자에게 보완을 요구할 수 있다.
  • 관리책임자는 보완을 요구받은 운영담당자가 1개월 이내에 조치하지 않을 경우 해당 메뉴를 폐쇄할 수 있다.

유지보수 용역

  • 관리책임자는 홈페이지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외부 전문업체와 별도의 유지·보수 또는 관리에 관한 용역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.

홈페이지 자료관리

자료의 등록 · 수정 · 삭제

  • 회원 계정 사용자는 홈페이지에서 공개하고 있는 자료는 항상 최신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수시로 자료 등록·수정·삭제(이하 "등록 등"이라 한다) 등의 업무를 수행하여야 하며 자료내용에 수반하는 제반 사항에 대해서 책임을 진다.
  • 회원 계정 사용자는 등록 등이 가능한 자료는 직접 입력·수정하고, 자료를 직접 등록 등을 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관리책임자에게 요청할 수 있다.
  • 관리책임자는 홈페이지 운영상 필요한 경우, 해당 학교 또는 부서에 자료의 등록 등을 요구 할 수 있고 요청을 받은 학교 및 부서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에 응하여야 한다. 다만, 긴급한 경우에는 관리책임자가 직접 등록 등을 조치할 수 있다.
  • 회원 계정 사용자는 자료를 등록할 경우 주민등록번호, 여권번호 등 「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」 제9조제1항의 비공개 대상정보는 등록하여서는 안 된다.

게시물 삭제 및 비공개

  • 관리책임자는 건전한 홈페이지 사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게시물이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를 삭제 또는 비공개 할 수 있으며,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러한 게시물에 대하여 공지 또는 회신하지 아니한다.
    • 국가안전이나 보안에 위배되는 경우
    •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이 있는 경우
    • 특정 기관·단체, 부서를 근거 없이 비난하는 경우
    •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는 경우
    • 영리목적의 상업성 광고 또는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는 경우
    • 개인정보, 비공개 공문서 등 공개가 가능하지 않은 자료가 포함된 경우
    • 욕설·음란물 등 불건전한 내용
    • 실명을 원칙으로 하는 경우에 실명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
    • 동일인이라고 인정되는 자가 동일 또는 유사내용을 반복하여 게재하는 도배성 글
    • 연습성, 장난성의 글
    • 그 밖에 해당 게시판의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 경우 등
  • 홈페이지 관리자 시스템을 통해 삭제 또는 숨김 내역을 기재할 수 있는 경우에는 처리한 사항을 문서로 기록·보존하지 아니할 수 있다.

작성자 외 게시물 게시중단 및 재게시 요청

  • 게시물에 의한 권리침해(저작권의 도용, 개인정보의 유출, 명예훼손 등)를 받은 자 또는 기관은 [별지 제4호 서식]으로 게시물에 대한 삭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, 관리책임자는 삭제요청을 접수한 즉시 해당 게시물에 임시적 차단조치를 취하고 게시자료의 작성자에게 그 사실을 알려 이의 제기할 수 있음을 통보한다. 다만, 작성자의 연락처가 없는 경우 해당 게시판에 30일간 공시 후 이의제기가 없으면 게시물을 삭제하여야 한다.
  • 제1항의 삭제요청에도 불구하고 권리침해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거나 이해당사자 간에 다툼이 예상되는 경우 해당 게시물에 대한 임시적 차단조치일로부터 60일까지 연장할 수 있다.
  • 제2항에도 불구하고 권리침해자가 명예훼손 분쟁조정부(방송통신심의위원회)를 통한 권리침해 구제절차 진행 사실을 관리책임자에게 알리는 경우 구제절차가 확정될 때까지 임시조치를 연장할 수 있다.
  • 게시물에 대한 권리침해가 명예훼손 분쟁조정부에 의해 인정되었거나, 이해 당사자 간 게시물 삭제를 합의한 경우 해당 게시물은 즉시 삭제하여야 하며, 그 외 이해당사자 간 합의에 의해 게시물 존치를 합의한 경우 해당 게시물은 즉시 복구 한다.
  • 임시조치 기간이 초과된 게시물 중 존치가 합의 되지 않은 경우 관리책임자가 게시물 내용에 블라인드 처리 후 복구 하여야 한다.

알림판 및 배너관리

  • 운영담당자는 홈페이지에 특정한 사항을 홍보하기 위하여 알림판, 배너 등의 등록을 요청할 수 있다.
  • 팝업창은 원칙적으로 게재할 수 없다. 다만, 긴급을 요하거나 중대한 사항에 관하여 관리책임자와 협의하여 게재할 수 있다.
  • 홈페이지에 알림판, 배너, 팝업 게재가 필요한 경우 최소 게재 3일전에 [별지 제3호 서식]을 작성하여 관리책임자에게 요청하여야 한다. 다만, 관련 기관(부서)으로부터 게재요청을 공문으로 접수한 경우 관리책임자에게 해당 문서를 공람함으로써 요청을 대신할 수 있다.
  • 관리책임자는 요청사항이 홈페이지 운영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게재 요청을 거부할 수 있다.

시스템 관리 및 보안 등

시스템 관리

  • 관리책임자는 홈페이지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하여 시스템의 성능 유지, 신설·증설 등 필요한 사항을 점검하여야 한다.
  • 관리책임자는 시스템 보안 취약점 발생 시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한다.

보안대책 및 자료백업

  • 관리책임자는 홈페이지 유지보수 용역이 체결 되었을 경우 용역업체를 지휘·감독하고 관리상황을 기록·유지하여야 한다.
  • 관리책임자는 웹 취약성 점검 등을 실시하여 외부 침입에 대비하여야 하며, 필요한 경우에는 기능을 개편하여야 한다.
  • 관리책임자는 홈페이지 기능을 개편하는 경우에는 웹 접근성을 준수하여야 한다.
  • 회원 계정을 발급받은 자는 비밀번호가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관리해야 한다.
  • 관리책임자는 자료유실에 대비하여 주기적으로 자료를 백업 및 보관하여 장애발생시 신속한 복구가 가능하도록 하여야 한다.

개인정보 및 저작권 보호

  • 홈페이지 운영에 관련된 직원은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, 직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에 관한 사항을 누설하거나 타인의 정보를 제공하는 등 부정하게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.
  • 관리책임자는 문서공개 등으로 인한 주민등록번호·카드번호·계좌번호 등 개인정보의 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개인정보 차단 등의 방안을 마련하여 운영하여야 한다.
  • 홈페이지 회원 및 비회원은 게재물 등재시 개인정보 및 저작권 등을 침해하지 않도록 면밀히 검토한 후 게재하도록 하여야 한다.
  • 관리책임자는 개인정보보호방침을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게시한다.

적용기간 : 시행일로부터 향후 방침 개정시까지